본문내용바로가기


남동구 좋은식단중점추진업소


숙박/관광명소



문화·관광명소

숙박/관광명소문화·관광명소

01.소래포구Srea port

대한민국 포구의 대명사라 할 만큼 널리 알려진 인천의 명소 소래포구, 1930년대에 전국 제일의 소래염전이 들어서고 국내 유일의 협궤열차가 다니는 수인선이 개통함에 따라 발전하게 된 어촌 마을이다. 폭 100m 남짓한 갯골을 따라 형성된 포구로 썰물 때는 바닥이 완전히 드러나고 밀물 때면 물길을 따라 배가 들어오는 모습을 볼 수 있는 천연포구이다.

소래포구는 어시장과 횟집 같은 상가들로 빼곡하여 항상 생동감이 넘친다. 관광객들은 싱싱한 해산물과 잘 숙성된 젓갈을 구입하기 위해 찾기도 하지만, 갯바람 좀 쐬며 포구의 정취를 즐기기 위해 찾는 사람들도 많다. 가을 김장철이 되면 젓갈을 구입하려는 사람들로 어시장은 젓갈시장으로 변한다.

어시장에는 광어, 우럭 같은 활어는 물론이고 꽃게, 조개류, 젓갈류, 건어물 등 다양한 수산물을 판다. 특히 활어 코너에서는즉석에서 횟감을 떠 주기도 한다. 떠온 회를 상차림비만 받고 먹을 수 있게 해주는 전문 식당을 이용하는 것도 편안하지만, 갈매기가 기다리고 있는 뱃머리나 선착장에 앉아 소주 한 잔에 먹는 맛도 각별하다.

소래포구 어시장사진소래포구 풍경사진소래포구 풍경사진

02.인천소래습지생태공원 Incheon Sorea wetland ecology park

① 개요
남동구 논현동 1의 17번지 일대 갯벌 77만㎡, 폐염전 79만㎡ 등 156만 1천㎡ 공간을 10년에 걸친 3단계 공사를 통해 조성한소래습지생태공원은 친환경 생태관광의 본보기이다. 소래습지생태공원은 원래 1930년대부터 염전으로 개발돼 한때 국내 소금시장의30%를 생산하다 1996년 문을 닫았다. 이후 다양한 염생식물과 철새, 양서류, 곤충이 자생하는 수도권 유일의 내만 갯벌로 자리 잡았다.

② 소금과 소래염전
일찍이 주안, 소래, 남동 등 염전지대에서 천일염이 성행하였으며, 한국 최초의 천일제염 개척의 선구지이면서 최대의 소금 생산지였다.소래염전은 일제시대 때부터 염전으로 개발되어 소래 갯골로 들어오는 바닷물을 이용하여 소금을 생산하고 그 소금은 소래포구를 통하여 수인선 협궤열차나 배로 인천항으로 옮겨져 일본으로보내졌다. 여기서 난 소금은 생필품만이 아닌 일제의 전쟁을 위한 화약 제조용 군수품으로도 쓰였다. 1970년대에는 전국 최대 천일염 생산지였으나 현재는 과거의 명성을 접고 소래습지생태공원이 들어섰다.

인천소래습지생태공원풍경사진

인천소래습지생태공원풍경사진

03.인천대공원 Incheon Grandpark

인천대공원호수사진

인천대공원입구사진

인천대공원은도시의 인공적인 콘크리트와 아스팔트 환경에서 벗어나고픈 도시민에게 새로운 힘과 재충전의 활력을 선사하는 도심속의 휴양관광지이다.

도시자연공원 인천대공원에는 계절마다 다양한 축제가 끊이질 않는다. 4월이면 볒꽃축제가 5,6월에는 장미축제, 8월에는 무궁화축제, 10월에는 국화축제가 열려 인천대공원은 인천시민은 물론이고 이웃한 부천과 시흥에서까지 관광객들이 찾아온다. 특히 4월 초순에서 중순 무렵이면 대공원 안에 만개한 벚꽃을 보기 위해 상춘객들로 넘쳐난다.

봄에 꽃이 있다면 여름에는 자연녹지와 나무 그늘이 있고, 가을엔 관모산 단풍이 아름답고, 겨울엔 눈썰매장의 함성소리가 뜨겁다.공원안에는 기암괴석 200여점이 전시되어 있는 수석공원부터 장미원, 인공호수, 다목적광장, 잔디구장, 식물원, 동물원, 야외극장, 축구장, 궁도장, 산책로, 야영장 등이 있다.

특히 환경미래관은 환경오염의 심각성을 알리고 그 소중함을 깨닫게 하는 여러 가지 자료들로 채워져 있는 학습공간이다. 대공원이 둥지를 틀고 있는 관모산은 곳곳이 산림욕장이다.

04.로데오거리 Rodeo Streets

2005년 인천 남동구 구월동에 젊음이들의 문화를 상징하는 '로데오거리'가 조성되었다. 구월동 롯데백화점 인천점에서 뉴코아 아울렛까지 100여m릐 일방통핼로인 '기러기로'가 남동구 도로명 공고에 의거 '로데오거리'로 공식 지정된 것이다. 로데오거리는 서울 압구정동과 문정동, 목동 등 전국 대도시에 1개 이상씩 존재하고 있지만 인천에 로데오거리가 생긴 것은 그때가 처음이다. 창립 공연에서는 힙합댄스 경연대회와 태권 페스티벌, 난타공연, 치어댄스 페스티벌 등 다양한 볼거리가 제공되었다.1994년 구월동에 인천 문화예술의 구심점인 종합문화예술회관이 개관했다.

종합문화예술회관의 개관과 함께 이 지역에는 복합상영관과 갤러리, 공연장 등이 들어섰으며, 이들 문화시설의 집객효과를 노린 백화점, 할인점 등의 대규모 쇼핑시설이 들어서면서 구월동 일대는 문화와 예술, 쇼핑 등을 원스톱으로 즐길 수 있는 도심관광지로 탈바꿈했다.이곳은 인천 쇼핑ㆍ문화의 중심으로 사시사철 주야로 인천의 젊은이들이 모이는 곳이다.

패션과 유명브랜드 숍과 인천 최고의 별미거리로 이름난 밴댕이 골목과 문화회관 그리고 중앙공원 등이 바로 옆에 위치해 있어 타지역의 로데오거리가 갖지 못한 매력을 품고 있다. 또한 가족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패밀리 레스토랑 또한 여러 곳이 들어서 있어 가족끼리의 문화나들이와 연인의 문화데이트에도 안성맞춤인 도심관광지이다.

로데오거리공연사진

로데오거리 이정표사진

05.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 Incheon Culture & Art Center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 건물외관 사진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 공연내부 사진

향토문화예술의 창달과 국제수준의 문화예술 공간 확보를 위해 건립한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은 1989년 9월1일 현상공모를 통해 당선작을 선정하고, 1990년 3월1일 착공하여 1994년 1월13일 준공 후 그 해 4월 8일 개관하였다.

종합문화예술회관은 지역 예술 활동의 산실이다.
이곳에서는 다양한 문화행사가 끊임없이 벌어진다. 1천 5백석 규모의 대공연장과 524석의 소공연장, 3개의 전시실, 국제회의장 등이 있는 최근에 국제적인 수준으로 리모델링했다.

합창단, 교향악단, 무용단, 극단 등 4개의 시립예술단이 인천시민들에게 수준 높은 공연을 제공하며 시민들이 풍부한 문화생활을 향유할 수 있도록 돕는다.

중앙공원과 연결된 종합문화예술회관은 단순히 공연장 대관의 차원을 넘어서 인라인스케이트, 산보 등 시민들의 여가 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이다.

06.한국중동·이슬란문화교류원 Korean Center fof Midd

아시아 최초로 한국-중동문화원이 2007년 10월 남동구 구월동에 문을 열었다. 한국-중동문화원은 총 1,700㎡의 규모에 역사관, 문화관, 비즈니스지원센터, 무료법률상담실, 국제교류실, 언어실습실, 중동문화체험실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시관에는 중동·이슬람권의 역사와 문화가 생생하게 펼쳐진다. 이슬람교도들이 예배하는 성원인 모스크(Mosque)와 책, 디지털 등 다양한 형식으로 만들어진 이슬람 경전 코란(Koran)등이 눈길을 끈다. 그밖에 실크로드 관련 전시와 페르시아, 터키 등 이슬람 문학 관련 자료도 볼거리다.

자료실에는 영화, 음악, 책 등 이슬람 관련 문화 콘텐츠가 한자리에 모였다. 평소 접하기 어려운 중동 현지의 음악과 영화를 감상하고, 알자지라(AlJazeera)등 20여개의 이슬람권 채널을 마음껏 즐길 수 있다.

이곳에 오면 어린시절 알라딘과 신밧드의 모험, 알리바바와 40인의 도둑으로 그려지던 신비의 땅 중동, 그 아스라한 기억이 눈앞에서 생생히 펼쳐진다. 중동의 역사와 문화에서 비즈니스 관련 정보까지, 한국 속의 작은 이슬람 한국 중동ㆍ이슬람 문화교류원에서 아라비안 판타지에 빠져볼 수 있는 이색 관광코스이다.

위치 : 남동구 구월동 시청 앞 대흥빌딩 3층
관람시간 : 오전 9시~오후 6시, 월요일은 휴관
관람료 : 무료
문의 : ☎432-1778,9 | www.islamicculture.or.kr

중동문화원홍보사진

07.약사사 yeaksa temple

약사사 법당사진

약사사 풍경사진

약사사는 만월산 허리춤에서 동쪽으로 접어드는 골짜기에 파묻혀 보일 듯 말 듯하게 자기잡고 있으며, 남동구 간석3동 도심에 있지만 깊은 산 속에 위치한 느낌을 주는 도심의 몇 안 되는 절이다.

1933년 지어진 이 절은 시내와 가깝지만 절 안에 들어서면 마치 산 속 깊이 온 것 같은 기분이 들 만큼 고즈넉하다. 현존건물로는 대웅보전, 극락전, 약사전, 칠성각, 산신각, 미륵불, 독성각, 용국각, 조사당, 일주문약사사에 들러 만월산 정상까지 올라가면 전망대를 통해 시내를 내려다 볼 수 있다. 인근에 로얄호텔, 뉴갤럭시호텔, 첼시호텔 등이있다.